About Lab

기하광학연구실을 소개합니다.
기하광학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공주대 기하광학연구실!

현대사회에서는 빛을 이용하는 연구가 많이 늘어나고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빛을 이용하는 학문인 광학은 여러 분야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최근 광학이 부가가치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각광받고 있는 반도체, 레이저, 광통신, 광학기기, 광학 렌즈 및 결상기기(고급 광학용 카메라 및 3차원 홀로그래피) 등의 분야에 이목이 많이 집중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소 및 관련업체에서는 학습 및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는 주목 받는 첨단 응용공학이다.

공주대학교 기하광학 연구실에서는 빛에 관한 물리학의 한 분야인 광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특히 광학에서 빛의 직진성, 반사 및 굴절, 결상 등의 빛의 특징을 기하학적 현상으로 다루는 기하광학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사무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연구는 기하광학을 기본으로 하여 LENS DESIGN, 조명설계 등을 광학설계 프로그램과 같은 각종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연구와 각종 실험장비 등을 구축함으로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무적이며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지구관측 카메라의 한 종류인 과학기술위성3호의 부탑재체 COMIS는 2010년 발사를 목표로 계속 연구중에 있다.

그 외 광학과 관련하여 조명광학 등의 응용광학 연구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